1인가구가 늘어나는 이유?

2020. 6. 24. 20:46지식

728x90
반응형
1인가구가 늘어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피엔에이치 디자인입니다.

오늘은 1인가구가 늘어나는 이유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한국의 1인가구

 

한국의 1인가구가 600만 가구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봤을 때 30퍼센트나 되는 겁니다.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해서 1인 가구가 63900가구였다고 합니다. 전년도 비교해서 25만 가구가 늘었다고 합니다. 2015년부터 매년 15만 가구 이상 늘어났는데 작년에 유독 더 많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그럼 비율적으로 10가구 중에 3가구가 1인 가구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이유 1

 

청년층이 분가한후에 결혼을 늦게 해서라고 합니다. 미국은 대학을 가면서 분가하지만 한국은 보통 결혼을 하면서 분가하는 경우가 많았죠? 하지만 한국에서는 수도권에 몰린 일자리나 좋은 학교에 가기 위해 분가를 하면서 결혼은 이런저런 이유를 늦게 해서 1인 가구가 많아졌다는 게 첫 번째 이유입니다. 조금은 씁쓸한 이유입니다. 물론 본인이 원해서 혼자 사시는 분들도 있지만 결혼을 못해서 혼자 사시는 분들도 많다는 말입니다. 대학생이나 초년생 같은 경우에는 룸메이트를 둬서 셰어 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느 정도 자리가 잡히면 혼자 사는 경우가 많죠.

 


3

이유 2

 

우리나라도 이제 고령화시대로 넘어감에 따라 나이 드신 분들 중에 이혼이나 사별로 인해 혼자 사시는 분들이 많아진 것도 이유 중에 하나라고 삽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이혼에 대한 이미지가 달라졌는데요 예전에 비해 이혼율이 높은 건 현대사회의 부부들이 더 문제가 많다는 해석이 아니라 우리 부모님 세대는 이혼을 마음대로 못하는 시대였습니다. 이혼을 하면 그 이후에 사실 여성이 더 피해를 많이 봤고 이후 다시 재혼하는 것도 힘들었습니다. 나이 드신 분들은 이제 남은 생이라도 혼자서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욕구와 사회적 시선이 예전처럼 따갑지 않기 때문에 이혼을 하여 혼자 사시는 분들도 많아졌다고 합니다. 이 이유 역시 조금은 씁쓸하네요. 하지만 혼자 더 행복할 수 있다면 누가 뭐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4

마치며... 

저는 보통 할머니나 어머니들이 남편들에게 순종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큰 세대입니다. 그래서 다정하지 못한 아버지들을 원망하면서 살았죠. 1가구가 늘어가고 있다는 것은 많은 것을 시사하는 것 같습니다. 그게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든 간에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바뀌어 가고 제품, 음식 마케팅도 이제 맞춰가겠죠. 개인의 의견보다는 단체의 입장을 더 중요시했던 우리나라가 앞으로 개인의 의견을 더욱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위기가 오고 있음도 시사하는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