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세상은 살만한 이유 : 이타적행동

2020. 6. 19. 18:02지식

728x90
반응형
이타적행동

안녕하세요? 피엔에이치 디자인입니다.

오늘은 이타적 행동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이타적행동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46XXX8900591

 

이타행동

어떤 개체가 자기의 생물적 불이익을 감수하며 다른 개체에게 생물적 이익을 주는 행동.

100.daum.net

불이익을 감수하며 다른 개체에게 생물적 이익을 주는 행동을 말합니다. 사실 '불이익'은 경제적 관점에서 보는 '보수' 나 '보상'을 얘기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살면서 돈으로만 보상을 받진 않습니다. 바로 마음으로 심적으로 돈으로 바꿀 수 없는 그런 뿌듯함, 사랑, 보람 등을 보상으로 받을 때도 있습니다. 

 


2

자본주의 

 

인간이 만든 시스템들은 다 실패할수 밖에 없지만 그나마 선전을 하고 있는 경제시스템이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라는 말은 상당히 무섭게 들리는 말입니다. 바로 자본이 최고라는 뜻이죠. 그래서 돈으로 무엇이든 살 수 있다는 생각까지 만들어주게 합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부동산 규제를 하기 시작한 겁니다. 이렇듯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더 가지고 싶어 하니 정부와 투기꾼들은 서로 숨바꼭질하면서 서로를 감시하는 겁니다. 이래서 우리는 삶이 너무 팍팍하게 느껴지고 인간적이지 않다고 느끼는 거죠.


3

성선설 성악선

 

인간은 본디 선하다는 게 '성선설'이고 악하다는 게 '성악선'인데 뭐 어찌 인간을 한마디로 선하다 악하다로 말할수 있겠습니까? 어떤 상황에서는 선하고 어떤 상황에서는 악할 수 있는 게 인간이고. 선하다와 악하다의 기준이 무엇인가부터 알아야 하겠죠? 인간은 적어도 악하지만은 않다는 건 바로 '이타심'에서 알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보상 없이 남을 도와주는 마음이 인간에게는 있습니다. 

 


4

마치며... 

 

인간 개개인의 속도는 다 다릅니다. 각자 겪는 페이즈와 페이스도 다르죠. 그러기 때문에 사람들은 제각각 행동하는 타이밍과 느끼는 타이밍도 다 다릅니다. 돈만 보고 사는 사람들도 있고 돈에 질려 떠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반복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인간을 한마디로 판단할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타이밍이 비슷한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중요해요. 돈이 전부인 사람들은 돈이 전부인 사람들을 만나고 자본주의 돼지들에게 질린 사람들은 도시와 멀리 떨어져 자연을 즐기면서 사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어쨌든 오늘의 결론: 세상엔 좋은 사람들도 많다!

 


오늘은 이타심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