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중고차를 사기 전 주의해야 할 사항

by 거스78 2020. 9. 16.
728x90
반응형

서울에서 경기도 이천으로 이사 오면서 차를 구입해야 했다. 중고차를 알아보면서 여러 가지 느낀 점을 공유하고자 한다. 

 

1. 싸고 좋은 차는 없다

언제나 명심해야 할 것은 세상에는 싸고 좋은 차는 없다이다. 보통 사기를 당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싼 가격에 혹해서 찾아가는 것이다. 만에 하나 있을까 하는 마음도 없애버려라. 언제나 명심해라 세상에 공짜는 없고, 싸고 좋은 차는 없다. 

2. 중고차를 문의하기 전 꼭 알아야 할 사항

1. 금액대 2. 옵션 3. 색상 4. 차종 5. 키로수

이 다섯가지를 정확하게 알고 들어가야 한다. 금액대는 중고차 사이트를 돌아다녀보면 대충 어느 선인지 알 수 있다. 옵션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많이 난다. 그리고 옵션이 너무 없으면 나중에 돈이 더 많이 들어갈 수도 있다. 블랙박스, 후방카메라, 내비게이션 등 본인이 꼭 있어야 하는 것들을 미리 알고 문의하자. 색상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있다. 차종을 정확하게 아는것는 당연한 것이다. 키로수와 몇 년을 탔는지는 정확하게 비례하지는 않다. 짧은 기간에도 많이 타면 당연히 키로수가 많은 거니까. 

3. 예산보다 무조건 오버된다

예산을 세운것 보다 언제나 오버된다. 예산을 말하면 그보다 더 좋고 비싼 차를 먼저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는 마케팅 심리를 이용한 것으로 먼저 비싼 것을 보여주면 기준 자체가 첫 번째 비싼 걸로 두기 때문에 두 번째는 상대적으로 덜 비싸게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언제나 여러분의 예산보다는 많다. 그러니 예산을 정하면 그걸로 밀고 가야 한다. 차 가격과 등록비등을 고려해서 전체 예산을 짜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중에 돈 들일은 꼭 생긴다.

 

4. 어느 정도 포기해야 한다

중고차를 사는 이유는 백퍼센트 돈이 없어서이다. 아까 말했다시피 싸고 좋은 차는 없듯이 중고차가 새 차가 될 수는 없다. 그러니 어느 정도 포기하는 부분을 받아들여야 한다. 현실적으로 두 가지 다 가져갈 수 없으니 하나는 포기하고 하나는 가져가자. 욕심부리다가 둘 다 잃는 경우를 몇 번 봤다.

 

5. 원하는 차종에 대한 공부를 한다

그 차종이 어디가 장점인지 단점인지 공부를 하자. 예를 들어서 쉐보레 올란도 같은 경우는 트랜스미션이 약하다는 평을 줄곳 받는다. 그러니 미션에 대한 질문이나 체크를 해야 한다. 유튜브와 사이트가 들어가서 스펙을 보고 딜러가 아닌 일반 유저가 평가하는 차에대한 리뷰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 

 

6. 용도를 정확하게 하라

출퇴근용으로 할건지 차박용으로 할 건지 어떤 용도든 정확하게 하라. 앞서 언급했다시피 출퇴근 용과 차박용 동시에 다 만족시켜줄 수 있는 차는 거의 없다. 이는 새 차도 마찬가지다. 차의 목적을 정확하게 하고 끝까지 밀어붙여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