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으로 유튜브 영상의 질을 높여보자

2020. 3. 15. 05:47방법

728x90
반응형

핸드폰으로 유튜브 영상의 질을 높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피엔에이치디자인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영상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핸드폰은 애플 10 맥스입니다.

 


 

시작이 중요하다. 블로그보다 더 용기가 필요한 것: 유튜브 

 

얼굴이 안 보이고 컴퓨터나 노트북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는 블로그에 비해 유튜브는 아주 많은 용기가 필요합니다. 일단 얼굴이 나오고 그 다음 목소리도 나오기 때문이죠. 물론 얼굴과 목소리가 안 나오는 유튜브도 있지만 그 역시도 블로그와 아주 차원이 다릅니다. 일단 누구든지 자기 얼굴과 목소리를 듣는 건 쉬운 게 아닙니다. 저는 가끔 영어레슨을 하는데요 수강생들이 제일 싫어하는 숙제가 바로 녹음숙제입니다. 녹음숙제는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야 하니까 본인 스스로가 너무 괴롭죠. 하지만 효과는 엄청 납니다. 살다가 자기 목소리 모니터링할수 있는 기회는 그리 많지 않을거에요. 하지만 그렇게 듣고 싶지 않는 목소리를 들으면서 발음도 고치고 억양도 고치는 것 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유튜브도 마찬가지입니다. 목소리 뿐만아니라 얼굴을 비쳐야 하는게 절대 쉬운게 아닙니다. 그러나 시작하는 게 중요합니다. 용기가 많이 필요해요. 늦었다고 생각할 때 늦은 겁니다 오늘 해야 합니다. 


배경, 외모, 자연스러움과 자기 자신이 되는 것 

 

잘 나가는 유튜브를 보면 때로는 배경이 좋고 때로는 배경이 별것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배경이 언제나 비슷하다는 겁니다. 그것도 사실 나름 많이 신경을 쓰는 겁니다. 그런 일관성을 찾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외모적으로는 얼굴이 나오게 되므로 기본적으로 세수와 양치질 그리고 로션/비비 정도는 발라줘야겠죠? (남자의 경우) 그리고 더욱더 중요한 건 자연스러움자기 자신이 되는 것입니다. 자기자신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한다면 어느 누구보다 뷰어들이 먼저 압니다. 무엇이 나 다움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세요. 그게 고스란히 렌즈를 통해서 나오면 됩니다.

 

 


 ★ 과정을 통해서 업그레이드한다

 

자 이렇게 시작하고 영상을 올렸으면 이제 스스로의 모니터링과 주위 사람들의 피드백이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물론 인정하기 싫죠. 물론 듣고 싶지 않죠. 하지만 스스로가 알고 있습니다. 노력해서 바꿔야 한다는 걸. 그런 사항들을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구독자 분들의 말은 걸러들으세요. 아무 의미 없는 댓글을 남기는 분들도 있고 숟가락으로 밥까지 먹여달라는 구독자들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그런 댓글에 A4용지 만한 댓글을 달아주지만 결국 시간이 지나면서 별 의미도 없고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지속가능성이 제일 중요 

 

처음부터 힘을 너무 많이 빼는 사람들이 많아요. 물론 이해는 하죠. 하지만 힘을 많이 쓰면 쓸수록 그만큼 힘이 많이 빠진다는 사실도 기억하세요. 중요한 건 내가 내일 다시 이런 똑같은 세팅으로 똑같은 주제로 영상을 찍을 수 있을까가 중요한 겁니다. 많은 돈과 사람을 써서 영상을 하나 만들어서 엄청난 뷰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그럼 다음 영상의 기대치가 엄청 올라간 상태에서 심리적 압박은 어마어마할 겁니다. 그러기 때문에 힘을 조금은 빼시고 내일, 다음 달, 내년까지 쭉 이어갈 수 있을까를 생각하면서 시작하시면 됩니다. 

 


 장비 업그레이드와 스마트한 쇼핑 

 

씨오도어 루스벨트는 이런 명언을 남겼습니다. "당신이 있는 곳에서 당신이 가진 것으로 할 수 있는 것을 해라." 무엇인가를 시작할때 하기 위해서는 이리저리 장비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운동할때도 역시 마찬가지죠. 하지만 운동을 정말 하고 싶은 사람은 집에서도 맨손운동을 하고 가까운 공원에 나가서도 철봉을 합니다. 그리고 그런 장비들은 보통 집에 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첫 영상을 아이폰6 16기가로 찍었습니다. 마이크도 없었고 만원짜리 삼각대가 고작이였지요. 16기가가 그렇게 아무짝에도 쓸모없다는 걸 처음알았습니다. 애플은 왜 16기가를 만들었는가... 그렇게 시작하십시오. 그리고 어느정도 쓰다보면 정말 필요한걸 알게되요. 그리고 지금 쓰는 제품에 대해 장단점을 알게됩니다. 결과적으로는 더욱더 스마트한 쇼핑을 할수 있는 거죠. 지금은 조금 수그러들었지만 유튜브 붐이 일어날 즘에 아주 많은 영상 관련 장비들이 중고시장에 올라왔던걸 아시죠? 아마 지금도 계속 올라오고 있을 겁니다.


 자신만의 템플릿을 만들어라 

 

지속가능성 있게 만들려면 콘텐츠의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일관성의 파워는 어마어마합니다. 매일 나오는 주제가, 인사말, 클로징 멘트등이 사람들에게 각인시켜주고 기억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제작자들에게도 한번 만들어놓으면 항상 쓰니까 편하죠. 저 같은 경우에는 주제말하기 - 오프닝영상 - 인삿말 - 본문 - 클로징으로 해놨습니다. 그래서 편집할 때도 처음보다는 빨리 그리고 퀄리티 있는 영상을 편집하게 됐습니다. 블로그 잘하시는 분들은 이미 다 아실 거예요. 자신만의 템플릿이 곧 자기 자산이 된다는 걸요. 그때그때 그냥 꺼내 쓰면 됩니다. 그럼 시간을 들여서 자신만의 순서와 순서에 들어갈 반복되는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항상 고퀄의 유튜브 영상을 체크해라 

 

 

항상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항상 포스팅을 어떻게 하면 예쁘고 효과적이게 할까 라는 고민이 있을 터이고 유튜브 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영상이 예쁘고 재밌게 나올까입니다. 그리고 소재 고갈도 커다란 고민거리이기도 하죠. 하지만 비슷한 주제의 유튜버들을 계속 보다 보면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아주 많이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영상의 퀄리티를 높이고 싶다면 영상 제작자, 포토그라퍼 등의 유튜버분들을 한번 보세요. 국내 분들만 보지 마시고 영어로 검색해서 해외 유튜버분들도 한번 보세요. 엄청난 걸 배우시게 될 겁니다.

 


오늘은 핸드폰으로 영상의 질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더욱더 좋은 팁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다음은 유튜브 구독자 1,400명의 수입은 어느 정도가 될까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영상을 올리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youtu.be/TvvItm-c4T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