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겐슈타인 명언 손글씨 - 책 '지대넓얕' 을 읽으며...

2019. 8. 26. 22:46캘리

728x90
반응형

늦게나마 책'지대넓얕'의 첫 페이지를 폈다. 물론 팟캐스트는 무한반복으로 들었고 사실 그래서 책까지 구입하게 된 거다. 

 

지대넓얕은 우리시대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줬다. 그중에 한 사람인 나에게도 아주 많은 깨달음을 주었다. 지식 편식이 심한 내가 그렇게 다른 분야의 얘기를 심취하고 집중 있게 들었던 때가 이 인생에서 있었던가.

 

그리고 내가 가졌던 전문지식에 대한 쓸데없는 거만함을 보기좋게 넷 페널들은 눌러주었다. '넓고 얕은' 지식이 아니라 '좁고 깊은' 은 지식이라고 생각하였던 나에게도 한방 망치로 제대로 맞았다. 대화를 위한 최소한의 '면허증' 같은 거라고 했을 때 나는 내가 부끄러웠다. 

 

나는 오늘 소통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본다. 전문지식은 돈을 벌기위해 필요한 것이라면 지식은 이성적이고 건강한 대화를 위한 것이다. 저를 비롯해서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부분이 여기다. 전문지식을 가지고 대화를 하려고 함인 것이다. 그는 지식이 풍부하지 않기 때문이 크다. 나 역시 반성하고 대화를 하기 위한 '자격증'을 준비해야겠다. 

 

소통에 대하여 비트겐슈타인이 한방 제대로 먹인다. 

 

"사자가 말을 할수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말을 이해할 수 없다."

 

사용한 펜은 펜텔 에너젤(에너겔) 니들 팁 0.5이다. 니들 팁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0.5지만 뾰족하고 날카로워서 0.5 같지 않다. 얇은 선으로 힘 있는 글씨를 쓸 때 쓰인다. 

https://coupa.ng/biCAeB

 

펜텔 에너겔니들 0.5mm BLN75AW-A

COUPANG

www.coupang.com

종이는 원고지다. 원고지에 쓰면 발란스와 간극연습에 도움이 되며 또한 더 있어 보인다. 

https://coupa.ng/biCAf6

 

근영사 원고지 1000자 A3 논술연습용 70g

COUPANG

www.coupang.com


마지막으로 영상으로 즐기기 바란다. 

https://youtu.be/LpacCKRy3t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