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박으로 다시 인기를 끌고 있는 쉐보레 올란도 - 장단점 , 중고차 가격

2020. 8. 5. 06:15추천

728x90
반응형

요즘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됨으로써 가족끼리만 움직이고 있는데 최근 여름이 되고 캠핑, 특히 차박이 유행하고 있다. 차박은 말 그래도 차에서 숙박하는 것을 말하는데 그럼 당연히 차가 중요하다. 안타깝게도 쉐보래가 철수하고 올란도는 단종되었지만 요즘 올란도 중고를 찾는 분들이 많아졌다. 나를 비롯해서. 오늘은 최근에 모셔온 쉐보레 올란도를 소개한다.

 

1. 소형 SUV or 미니밴?

소형 SUV 나 미니밴으로 불리는 올란도는 사실 SUV라고 하기엔 차가 낮고 밴이라고 하기엔 뒷좌석이 너무 좁아서 어느 단어도 어울리지 않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하지만 SUV보다는 확실히 다른 면이 많다. 소카를 통해서 소형 SUV를 자주 탓었는데 그 보다는 더욱더 실용적이고 묵직한 느낌이 있다. 뒤쪽이 묵직한 느낌이 웨건을 운전하는 느낌도 있다. 뒷좌석이 있지만 거의 사용을 안 하는 편이며 2열 의자도 평평하게 만들면 어른 두 명이 다리를 뻗을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공간이 나온다.  

운이 좋게도 루프탑 스토리지도 같이 거래됐다. 그야말로 차박의 조건이 전부 갖춰졌다. 2013년형이지만 아주 깨끗하게 타서 색깔도 바래지 않았다. 갈색은 이놈에게 '브라우니'라는 이름을 붙여줬다. 약간 억지스럽지만. (브라우니 케이크는 검은색) 

2. 중고차 가격대

2013년형 12만 무사고 차량을 800만 원에 계약했다. 800-1000 사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매매수수료, 취득세 등이 들어가니 매매 가격에서 백만 원 정도가 더 추가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처음 출차를 할 때는 책임보험을 들고 가지만 며칠 후 종합보험을 들어야 한다. 신용이 아주 나쁘지 않으면 차 가격은 전부 캐피털을 이용하면 된다. 최대 60개월까지 가능하니 너무 쫄지말고 언제나 월 납입금이 얼마나 하는지 꼭 확인하자.

 

올란도 같은 경우엔 오히려 후 모델이 다운그레이드가 되어 2.0에서 1.6으로 바뀌었는데 그걸 감안하면 아주 잘 샀다고 생각이 든다. 그리고 사고(단순 사고라는 단어에 조심하자) 차량은 아무래도 껄끄러우니 피하는 게 낫고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후방카메라 등 나중에 더 들어갈 비용도 같이 계산을 해봐야 한다. 역시 어떤 차나 깡통 자체는 그리 권할게 못된다. 올란도의 단점은 바로 트랜스미션이다. 이것도 사실 뽑기운이 작용한다. 하지만 1개월 혹은 2천 킬로 안에 문제가 생기면 무상수리 및 교환이 가능하다. 하지만 7년 동안 타면서 엔진과 미션에 문제가 없었으니 패스!

하이패스,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그리고 선루프까지. 올란도는 운전석에만 팔걸이가 있는데 나의 브라우니는 조수석까지 팔걸이가 있다. 분명 이 차주는 자식처럼 아꼈던 게 분명하다.

3. 꼭 알아야 할 사항

올란도는 경유와 LPG 차량이 있는데 사실 둘 다 십만이 넘어가면 구입 시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피해야 할 차량은 LPG 차량이다. 단순 사고, 단순 교체에서 '단순'이라는 단어를 조심하자. 단순 사고도 사고다. 시운전은 비슷한 차량 적어도 두대 이상을 해봐야 한다. 딜러가 얘기하는 말을 듣고 수긍하기보다는 본인이 직접 냉정하게 판단하자.

 

올란도에 대해서 알아야 할 사항. 작동 버튼들이 그리 직관적이지는 않다. 운전석 조수석에는 비교적 수납공간이 적은데 비밀 수납공간도 그리 큰 건 아니다. 아이폰 맥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것조차 들어가지 않다. 백미러 버튼도 적응을 미리 하고 운전을 하는 게 좋을 거다. 라이트는 시동이 꺼지고 난 몇 분 후에 자동적으로 꺼지도록 세팅할 수 있다. 라이트 버튼도 운전석 왼쪽에 따로 있다. 주유구는 손으로 여는 원터치이다. 그리고 주유소에서 경우인지 휘발유 차량인지 잘 모를 수 있으니 꼭 '경유'라고 외쳐라. 쉐보래는 잔고장이 안 나지만 앞으로 고장 나면 수리비가 좀 들 수도 있다. 이젠 완전 수입차라고 봐야 한다. 뒷좌석이 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니 가족이 5인 이상이라면 절대 올란도를 사면 안 된다. 그냥 트렁크가 넓은 차량이라고 봐야 한다. 

이제 블로그에서 자동차와 관련된 메뉴가 생길지도 모르겠다. 다음 포스팅은 더욱더 자세한 올란도의 작동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브라우니, 잘 부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