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담보 대출 받는 방법

2020. 7. 2. 19:56방법

728x90
반응형
아파트 담보 대출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피엔에이치 디자인입니다.

오늘은 아파트 담보 대출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집을 정합니다.

일단 집을 정해야 합니다. 집을 담보로 대출이 되는지 조회하기 때문에 집에 따라서 담보대출 퍼센티지가 달라집니다. 투기과열지구와 조정 지구에서는 많이 나와도 40퍼센트 정도이고 유주택자 중에서도 2개 이상이 되면 더욱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런 지역이 아닌 김포와 파주, 이천, 여주 등을 생각하고 있는데 풍선효과로 김포와 파주는 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천, 여주 혹은 더 아래쪽 순천 등에 아파트를 보고 살집을 먼저 정합니다.


2

계약서(계약금) 

집을 정했다면 그 집으로 담보대출이 되는지 문의하여하 합니다. 보통 부동산에서 거래 은행에 연결시켜줍니다. 연결만 시켜주고 상담은 본인이 해야 합니다. 이때 솔직하게 얘기를 해야 합니다. 주택은 현재 몇 채 가지고 있고 연봉은 어떻게 되는지 등등 물어보는 질문에 솔직하게 대답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나올 것 같다.라고 말을 들으면 계약을 진행합니다. (100퍼센트 나온다라는 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안나올 이유가 없을텐데요 라든가 나올것 같습니다는 거의 나온다는 얘기로 받아들여도 좋다라고 합니다) 아파트 담보대출을 받으려면 계약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가계약금이나 계약금이나 규정상 대출을 못 받고 취소가 됐을 경우는 돌려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가계약금으로 거시는 게 좋고 집주인과 잘 얘기하면 다시 돌려받을 수 있게 조치할 수도 있습니다. 규정은 그렇지만 집주인이 좋은 마음을 가지고 돌려주는 경우도 있으니 잘 상의해보시길 바랍니다.

 


3

계약서를 가지고 은행방문

계약을 마쳤다면 계약서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는데 이때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소득금액 증명원(최근 2년), 사업자등록증 사본, 신분증, 보통 이렇게 준비하고 가져갑니다. 이건 상담하신 분에게 다시 한번 여쭈어봐서 준비해 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중요한 인감도장, 인감증명서도 가져가야 합니다. 이런 서류들은 가장 최근의 것을 뽑아가는 게 좋으니 집을 보고 계약하러 가기 전 전부 준비해놓는 게 좋습니다.


4

금리 

보통 제1금융권에서는 금리가 2.0 에서 3.0 사이가 될 겁니다.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았을 때 예를 들어 팔천칠백만 원으로 기준으로 했을 때 31만 원-35만 원 사이가 됩니다. 이 부분 역시 다시 확 번 확인하시고 대출을 받았을 때 매달 갚아야 할 월 납입금이 어느 정도 되는지 꼭 확인하세요. 주택담보대출을 받고 부족한 부분을 신용대출 등으로 메워야 하니 여러 가지 내야 할 이자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런 계획 없이 여기저기 대출받다 보면 정작 집은 샀는데 매달 월 납입금 때문에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5

계좌개설, 자동이체, 신용카드 

평소에 신용카드를 쓰시는게 대출을 받을 때 좋습니다. 대출심사를 하고 받을 때까지 길게는 한 달 정도가 걸리는데 이때 계좌 개설과 공과금 및 기타 자동이체 설정 그리고 신용카드를 만드는 게 좋습니다. 은행도 이 참에 여러 성과를 올려야 하기 때문에 이렇게 만들도록 유도합니다. 그래서 기다리는 동안 이런 절차를 미리 해놓으면 나중에 편합니다. 


내 집 마련의 꿈, 쉽지 않죠?

그러니 조금 더 꼼꼼히

조금 더 알아보고 하여야 합니다.

현재는 풍선효과로

규제지역이 아닌 곳도 

덩달아 오르고 있습니다.

항상 가격에 거품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