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도 시작됐다. '죄송합니다' 주작과 거짓으로 구독자와 인기를 모았던 유튜브 채널들

2020. 8. 7. 03:02뉴스

728x90
반응형

최근 유튜브 홈에 유독 '죄송합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눈에 띈다. 1년 전부터 스멀스멀 올라오더니 요즘은 하루가 다르게 '죄송한' 유튜버들이 많아졌다. 물론 이건 예상한 결과이기도 하다. 일단 잘 나가는 곳에는 항상 말이 많으며 특히나 돈과 관련되는 더욱더 그리하다. 최근 공중파 방송사들도 유튜브로 들어오는 이 시점에서 또 한 번의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유튜버들의 논란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작과 뒷 광고

주작은 표준어로 '없는 사실을 꾸며 만듦'이라는 뜻이다. 바로 요즘 이 없는 사실을 꾸며 만드는 주작 채널들이 늘고 있다. 목적은 단순히 구독자 늘리기와 영상 뷰. 즉, 돈이다. 그만큼 유튜브가 돈이 된다는 얘기고 핫하다는 말이다. 그럼 주작 영상을 만들어서 '죄송합니다' 영상을 올린 유튜버들을 알아보자.

 

주작의 종류

 

먹뱉 - 먹고 뱉는 먹방 채널

가짜 상황극 - 주로 코디미 채널 (사실 주작 이어도 상관없다는 의견도 많음)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본인 경험처럼 거짓말

 

뒷광고란 업체를 통해서 광고비를 받았지만 자비로 구입했다고 거짓말하는 행위다. 즉, 광고의 목적으로 받은 제품을 본인 돈, 본인 재산 인척 하는 행위다. 또한 제품과 서비스의 과장, 과대광고를 통해서 구독자에게 잘못된 정보를 주는 유튜버들도 있다. 

 

쯔양

양팡

 

야생마 TV

 

송대익

 

 

슈스스TV (한혜연)

나름TV

상해기SangHyuk

프란

모과형

 

배꼽빌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