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보

아티스트들을 위한 플랫폼 '인스타그램' 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by 거스78 2019. 8. 13.
반응형

일러스트레이터, 캘리그라퍼, 포토그라퍼 등 비주얼 아티스트들을 위한 플랫폼은 인스타그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은 아티스트들이 효과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방법을 알려주어 수익까지 벌어들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1. 자신의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하라. 

인스타그램은 다른 소셜미디어 사이트와는 다르게 폐쇠적이지만 한눈에 자기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당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은 당연히 여러 가지이지만 하나만 선택해서 포커스를 두어 보는 이에게 빠른 이미지 전달을 할 수 있게 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하나하나의 작품성도 필요하겠지만 제일 처음 보는 건 전체의 모습이기 때문에 자신을 한눈에 빠르고 쉽게 표현할 수 있게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생각으로 꾸며야 합니다. 


2. 홍보하지마라

이상한 말처럼 들리지만 인스타그램의 사진들은 자신의 작업물을 올리는 공간이지 홍보를 하는 공간은 아닙니다. 사람들은 먼저 당신의 작품을 감상하는 게 우선이며 그다음 의뢰를 생각합니다. 그래서 작업물에 홍보문구나 컨택 인포를 넣는 건 보는 이들로 하여금 예술작품의 감상이 아니라 너무나 비즈니스적이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소개글에서도 과도한 물건/서비스 팔기의 느낌을 줄이시고 작업하는 종류와 간단한 컨택 인포만 적으시면 됩니다. 

제가 좋아하는 포토그래퍼 '헬로우 에밀리'의 계정


3. 통일성

하루는 그림 사진, 또 하루는 음식 사진, 그리고 다른 하나는 아기 사진을 올려버리면 정말이지 취미로 밖에 안보입니다. 프로페셔널하게 안 보인다는 말이죠. 그리고 거기에 온갖 시간과 열정을 쏟아붓지 않게 보여서 오히려 열심히 안 하는 모습으로 비칠지도 모릅니다. 제가 마케팅을 하면서 느낀 점은 이자카야를 예를 들어, 하루는 신선한 재료 사진, 그리고 하루는 잘 찍은 라멘 사진, 그리고 하루는 매장 CCTV 사진, 그리고 하루는 아기 사진.... 이렇게 올리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그럼 정말 어디에다 좋아요를 눌러야 하는지 고민됩니다. 그리고 가게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이라기보다는 그냥 개인의 공간으로 생각하기 마련이죠. 한 사람이 만들 수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은 5개입니다. 개인적인 스토리를 올리시려면 또 하나의 계정을 만들어서 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포토그라퍼, Theron Humphrey 의 계정. 매디라는 개와 함께 찍은 사진들로 이루어져 있다. 


4. 다른 계정 찾아다니기

자, 이제 어느 정도 자신의 인스타 계정을 꾸미셨다면 이제 다른 사람이 방문하게 해야 합니다. 우리는 스타도 아니고 유명한 운동선수도 아니니 저절로 사람들이 방문해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검색란에 가셔서 원하시는 아티스트, 클라이언트들이 사용하는 해시태그를 쳐서 계정에 방문합니다. 그러고는 정말 좋아요 하고 싶은 사진에 좋아요 하고 팔로우까지 누릅니다. 그럼 그중에 몇 명은 꼭 당신의 계정을 방문하여 좋아요를 누르고 맞팔을 해줄 겁니다. 


5. 팔로워 관리 어플을 통해서 팔로우 관리

먼저 선팔을 하고 '맞팔 원해요'라고 해서 맞팔해줬더니 오히려 맞팔을 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본인의 팔로워 관리를 하기 위함입니다. 팔로워가 팔로잉보다 아주 많이 보여서 과시하려는 목적이죠. 제가 아주 경멸하는 타입입니다. 물론 '알바'들이 하는 작업이어서 개인적인 감정으로 볼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그냥 쿨하게 정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를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하면 아주 비효율적인 작업이 되니 바로 팔로워 관리 어플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팔로우를 신청했는데 며칠이 지나도 맞팔을 안 해줄 경우엔 저만 팔로우를 취소하는 작업을 합니다. 팔로워 관리 어플에서는 1. 선팔해서 맞팔해줬는데 끊어버리는 유저 정리 2. 선팔을 했지만 결국 맞팔을 해주지 않아서 팔로우 취소 


6. 4,5번 반복

4번 5번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합니다. 모든 결과는 당신의 노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노력하면 할수록 결과는 주어집니다. 단, 사람들이 꿈나라에 있는 새벽시간을 피하십시오. 제일 많이 몰리는 시간은 아침 출근시간 저녁 퇴근시간입니다. 그렇게 시간을 정해서 매일 하십시오. 그럼 방문자수, 좋아요 수 , 팔로워 수 다 늡니다. 제가 장담하겠습니다. 


그럼 비주얼 아티스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고 이 외에 제가 또 배울 점이나 팁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화이팅하십시오. 

 

반응형

댓글